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대국민 서비스물공급 서비스안정적 물공급

안정적 물공급

트위터 페이스북

스마트물관리(SWM) 확대

스마트워터시티(SWC)사업 개요·현황

SWC(Smart Water City)는 취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공급 전 과정에 ICT를 접목, 수량과 수질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수돗물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가 믿고 마실 수 있는 건강한 물공급체계가 구현된 물의 도시를 의미합니다. 잔류 염소 균등화, 자동 드레인 설비, 공급 전 과정 실시간 수질측정 및 수질정보 제공, 관 세척, 선진 무단수 탐사장비 운용, 스마트 미터링, 원격 누수감시시스템, 관망운영관리시스템 등 우수기술을 활용하여 국민 물안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 파주시 일부 지역에서 추진된 스마트워터시티 시범사업은 시민 호응이 높아짐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되어 2016년에는 파주시 전 지역으로 확대 추진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해당 지역 수돗물 수질이 크게 개선되었으며 수돗물의 직접 음용률도 1%에서 36.3%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만족도도 80.7%에서 93.8%로 증가하여 성공적 추진이라는 평가를 받았으며, 전국확대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현재 송산그린시티 및 부산에코델타시티 등에서는 신규 건설단계부터 스마트워터시티를 적용하였으며, 2017년에는 최초 국가사업인 세종시 사업을 착수하였습니다. K-water는 2017년도에 동두천시, 양주시, 정읍시, 고령군, 나주시에 도입토록 승인을 받아 수탁 지자체에도 스마트물관리를 단계적으로 2021년까지 21개 지자체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스마트워터시티(SWC)사업 개요·현황 [이미지]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유역·지방상수도처
  • 전화번호 : 042-629-5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