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소개최상의 물종합서비스 기업, K-water 소개입니다.

HOME새소식K-water 온라인수도박물관미래수도관

미래수도관

트위터 페이스북

언제 어디서든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는
스마트물관리(SWM : Smart Water Management)

AI, ICT 기반 국가 상수도 전과정 스마트화 체계 이미지

취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언제 어디서든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

스마트물관리는 취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물 공급 모든 과정에 첨단 정보통신 기술을 접목한 미래 물관리 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수도사고 방지를 위해 광역상수도 공급 모든 과정에 인공지능(AI)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실시간 감시·제어체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스마트 물관리로 도약중

현재 우리나라는 취수원부터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수량과 수질을 관리하는 통합관제시스템과 원격누수감지센서, 스마트 수도미터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미 스마트폰 앱과 공공장소에 설치된 수질 전광판을 통해 최신 수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미래형 스마트 정수장

AI 스마트 저웃장 운영 시스템 캡쳐화면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자율운영 정수장

AI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수장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면 어떨까요? 스마트정수장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의 운영방안을 찾아 자율적으로 운영하며 시설의 이상 징후도 스스로 발견하는 미래형 정수장입니다.
AI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예측을 통해 정수처리 전 공정을 자율운영하고, 실시간 전력사용량 측정진단을 통한 에너지 최적 관리, ICT 기반 설비상태 자율진단, 실시간 감시영상 분석을 통한 안전관리 강화 등 인공지능을 통해 수돗물 공급 안정성이 한층 강화됩니다. 또한, 자율운영을 통한 스마트 에너지관리로 연간 9.6천tCO2의 탄소 배출을 저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년 소나무 1,455천그루*를 심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 산출근거 : 전력절감량(21GWh)*탄소배출계수(0.4594tCO2/MWh)*소나무 30년생 CO2 흡수량(6.6kg/CO2)



광역상수도 디지털 트윈

실제 정수장 : FA - SCADA(영상 DATA, 운전 DATA, 수질 DATA, 사고 DATA, iWater), AI자율운영(빅데이터 수집처리 - Rule기반알고리즘, 경험기반 알고리즘 - 빅데이터 분석.예측진단 - 분석결과 시각화) / OA - ERP(고장DATA, 정비DATA, 설비DATA, 도면, WFM, GIS), 자산관리 시스템 -> Digital Twin 정수장 - 3차원 가상모델 : DT 통합 관제실(AR, VR, 시뮬레이션), DMZ(DT 관제시스템, DT 시뮬레이션, VR/AR 시스템) 운영데이터(FA), 시설데이터(OA)

디지털 트윈이란?

‘디지털 트윈’이란 가상세계에 현실 속 사물의 쌍둥이를 만들고,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가상세계에서 모의실험(시뮬레이션) 함으로써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광역상수도에 디지털 트윈을 적용하면 돌발 사고 최소화, 상수도 자산 최적화, 수돗물 공급 안정성 증대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역상수도 디지털 트윈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AR·VR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자산관리, AI 분석 결과와 연계한 데이터 통합관리, 가상·증강현실,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종합적이고 과학적으로 수도시설을 운영·관리하는 플랫폼입니다.



정수처리 시설을 소비자 가까이 분산하는 미래형 수도
분산형 물공급 시스템

Smart Water City 세종, K-water 분산형 물 공급시스템 개념도

정수처리 시설을 소비자 가까이 분산하는 미래형 수도

‘분산형 수도시설’은 현재 정수장에 집중된 정수처리시설을 소비자 가까이 분산하여 설치하는 것으로 노후 수도시설을 교체하는 데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도심지 전용 분산형 수도시설과 수돗물의 혜택을 아직 누리지 못하고 있는 일부 산간 오지의 미급수지역에 설치하는 미급수지역 전용 분산형 수도시설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콘텐츠 내용에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담당부서 : 홍보실
  • 전화번호 : 042-629-2233